b-01 장점 단점은 무엇으로 하는 게 좋은가 파이어 엠블렘 IF 공략

각양각색의 플레이 스타일 전부를 포용할 수 있는 진리는 없습니다. "직업에 맞게 선택하세요." 이 이상 무슨 말을 해도 주관적인 얘기가 되겠죠. 그래도 워낙 중요한 논점인 만큼 주관적이라도 어떤 관점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소한 행운에 단점 주라고 한 책임은 져야죠. 본 글은 싱글 플레이를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멀티 고민하실 정도라면 본인이 더 잘 아실 테니까요.


■ 주인공은 물리든 마법이든 한 쪽도 버리면 안 됩니다.
- 물리 올인의 입지가 좁아졌습니다. 정확히는 물리 장비군의 원거리 대처력이 대폭 하향되었습니다. 전작에서 행성파괴 병기로 군림했던 손창 손도끼는 이제 나를 파괴합니다. 검/창/도끼 장비군의 원거리 무기는 이제 마력 기반 무기를 제외하면 맘 편히 쓸 수 있는 게 없다고 해도 좋을 정도입니다.
- 마력 올인도 능사는 아닙니다. 마법을 봉인하는 지팡이가 추가됐는데, 이게 마도서와 지팡이는 물론이요 마도서 이외의 마력 기반 무기까지 봉인해버립니다. 아니 봉인하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장비를 풀어버립니다. 때문에 마법계가 이걸 당하면 무기보정도 받을 수 없게 되면서, 고기방패로도 못 쓰는 짐덩이가 되어버립니다. 이게 사거리도 길고 명중률도 높아 피해가기도 쉽지 않고요, 또 자주 등장합니다.
- 주인공은 누구보다 자주 듀얼어태커로 참여할 유닛입니다. 때문에 상대에 맞게 물뎀/마뎀을 교차로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애초에 주인공의 기본 성장률이 물마 쌍두형에 맞게 배분되어 있기도 하고요.
- 마법 무기와 물마 쌍두형 직업이 대거 추가되었습니다. 이 와중에 물리나 마법 중 한쪽을 포기한다는 건 제 손으로 가능성을 한정시키는 꼴이며, 나아가 두 명까지 볼 수 있는 자녀의 가능성까지 반토막내는 결과로 이어집니다.


[마력] 장점을 추천합니다.
- 보정폭이 크며 추가로 관여하는 스탯도 중요한 거 하나, 잘 안 오르는 거 하나씩으로 적절합니다.
- 주인공은 물마 쌍두형임에도 마력 기본 성장률은 마방 다음으로 낮습니다. 직업으로 보정하기엔 마법계 직업들의 성장률이 전반적으로 개판이라.
- 용석이 의외로 마력 기반이며, 암야 전용 상급직에는 마도서까지 추가됩니다.
- 다만 암야편이라면 모를까 백야편에선 살짝 미묘한 것이, 백야편이 마도서 계열은 강한데 마법 무기가 전반적으로 취약해요. 마도서 사용직을 주력으로 하실 게 아니라면, 백야편은 그냥 마력 버리셔도 상관없습니다.


■ 성장률에 홀리면 안 됩니다. 그게 정말 필요한지를 생각해 보세요.
- 올스탯 맥스 등 육성 플레이를 중시한다면 아무래도 기술/행운처럼 보정값이 큰 스탯에 장점을 주고 싶을 겁니다. 최소한 단점을 주는 것만은 피하고 싶겠죠. 마침 두 스탯은 각종 스킬 발동률에도 관여하겠다, 가벼운 자캐딸 플레이에는 더없이 좋아 보일 수 있습니다.
잠깐 올스탯 맥스를 찍은 모습을 한번 상상해 볼까요? 행운 장점이라 성장률 총합만은 높아서 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여기까진 좋네요. 자 그럼 행운 장점이었던 내가 남들보다 더 많이 가진 게 뭔지 살펴봅시다. 4 더 높은 행운. 즉 [명중 회피 2%, 필살 회피 4%, 그리고 일부 스킬의 발동률 4%] 정도군요. 해피합니까? 아 힘이랑 마력 상한도 2 높았죠? 다행이네요.


[행운] 단점을 추천합니다.
- 스탯 부스트 아이템이나 각종 스탯 버프를 사용해보신 적 있나요? 행운만 효과가 두 배이지 않던가요. 다른 버프는 다 상급직에 배우는데 행운 버프만은 하급직이 배우네요. 효과도 8이나 되는군요. 괜히 두 배씩이나 퍼주는 게 아니란 말입니다. 분명 관여하는 건 많은데 무엇 하나 코어한 게 없어요.
- 잠깐 인벤토리 한번 보시겠어요? 행운 도핑템이 제일 많지 않나요? 어이쿠 얘도 4나 올려주네. 막말로 행운 단점을 줘도 본장에서 나오는 도핑템만으로 맥스를 찍을 수 있는 게 행운입니다.
- 일부 스킬 발동률 4%요? 스킬 [백야]가 모든 스킬 발동률+10%고, 바사라가 배우는 스킬은 15%를 더해줍니다. 스킬 발동률은 스킬로 올리는 거지 스탯에 기대하면 안 돼요. 행운 기반이건 기술 기반이건.
- 혹시 전작 해보신 분? 이번에 무기절약 엄서요.

[속도]는 그냥 둡시다.
- 행운과 같은 맥락, 반대 의미로 속도는 장점 주기엔 보정값이 작고 그렇다고 단점 주기엔 너무 중요한 스탯입니다. 하필 또 속도가 기술과 행운에 추가로 관여하다 보니, 단점을 줬다간 명중 회피가 두루 박살 나 게임 초반이 굉장히 갑갑해질 수 있습니다. 초반을 어떻게 넘겨도 후반엔 또 낮은 상한치 때문에 고생하게 되고요. 속도 맥스인데 추격을 못 띄운다니까요? 장점을 주면 초반이 굉장히 쾌적해지긴 하겠지만, 보정값 작은 게 정 맘에 걸린다면 그냥 안 건드는 게 상책입니다.


■ 그렇습니다. 그냥 안 건드는 게 상책일 수도 있습니다.
- 수비와 마방은 귀하긴 하지만 장점 주기엔 너무 작은 보정값이 맘에 걸립니다.
- 너무 높은 [수비]는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파엠 전투가 원래 "지금 내 화력으로 한 턴에 정리할 수 있을 만큼만 밀고 당기기"를 반복하는 게임 아닙니까. 계산 잘못해서 적병 하나만 남았어도 리셋하는 게임이고. 이 딜교에선 탱커가 반격으로 발라 두는 양념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이젠 적병들이 영리해져서 데미지를 못 줄 것 같으면 그냥 공격을 안 해버립니다. 다가오기만 한다고요. 이럼 어째요. 킬각이 안 나오니 뒤로 뺄 수밖에 없고. 이게 반복되다 맵 끝에 도달하면 그나마도 못 하는 거고. 꼭 이런 때 등 뒤에서 증원이 오더라. 즉 깡수비탱이 능사가 아니게 됐다는 겁니다.
- [마방]은 원체 안 오르다 보니 귀해 보이지만, 콩깍지 벗기고 보면 의외로 귀한 값을 못 하는 친구입니다. 마법 공격이란 게 전반적으로 명중률이 떨어지기 때문에 낮은 난이도에선 중반만 지나도 맞질 않고요, 고난이도의 마법 공격은 두 번 못 피하면 그냥 죽는 거예요. 은근 보람이 없는 스탯이란 말이죠. 그리고 빌어먹을 닌자 꼭 한번 해볼 거잖아요. 그럼 또 마뎀 위협은 잊으셔도 돼요.


결론은 [수비] [마방]은 그냥 둡시다. 정 필요할 땐 도핑 약이나 비약으로 대처하시고.

다 귀찮을 땐 [체력] 장점을 줍시다.
- 상한치에 변동이 없다는 이유로 전작부터 단점으로 찍는 분이 많았죠. 체력 상한이 안 변하긴 해요. 대신 다른 게 골고루 떨어지지.
- 상한치 보정 총합 자체는 장점 시+8 약점 시-5로 다른 스탯과 같습니다. 좀 버려도 되는 행운, 그리고 힘마와 수방에 얕고 넓게 관여하기 때문에 장점을 주기도, 단점을 주기도 무난하다 볼 수 있습니다. 상한치만 놓고 볼 때는요.
- 문제는 성장률입니다. 안 그래도 안 오르는 수비 마방을 다 떨궈버리니까요. 맷집 관련 스탯이 일제히 취약해지는 것도 문제입니다.
- 도핑약 효과가 5로 가장 높으니 행운과 마찬가지로 이걸로 해결하면 되지 않겠냐 할 수 있는데, 행운은 어딜 가나 잘 나오지만 얘는 잘 안 나와요. 그리고 체력은 남들보다 갈 길이 두 배는 멀잖아.
- 결론은 복잡하게 생각하기도 싫고, 내가 어느 직업으로 튈지도 모르겠다 하시는 분은 체력에 장점, 행운에 단점 줘버리세요. 기적의 밸런스가 이뤄집니다.

핑백

  • *.txt : 파이어 엠블렘 IF 공략 색인 2016-09-08 20:21:05 #

    ... 에서01 선택의 시간02 직업 선택03 백야계 직업04 암야계 직업05 무료 DLC 직업06 레벨의 이해 심화편07 장점과 단점08 마이캐슬b 육성 전략01 장점 단점은 무엇으로 하는 게 좋은가02 직업 추천 C 닌자가 보일 즈음01 전략02 전술03 식당04 캐슬방문과 캐슬전05 심시티c 놀러와 마이홈01 봄을 팔아요 D 승급을 바라보 ... more

  • *.txt : B-07 장점과 단점 2016-09-10 09:56:44 #

    ... 당연한 소리만 하고 넘어갈 사안이 아니지만, 이 이상은 무슨 얘기를 해도 주관이 개입될 수밖에 없는 게 이 스탯입니다. 그래도 난 그 주관이라도 참고해야겠다 하시는 분은 이 글을 참고해 주세요. 이전☜ [B-06 레벨의 이해 심화편] / 다음☞ [B-08 마이캐슬-1] ... more

덧글

  • 휴학생 2016/09/12 09:40 # 삭제 답글

    좋은 공략 감사합니다. 시작할 때 엄청 고민하면서 완력/나태 골랐었는데 백야라 그런지 수월하게 깼네요. 탱커는 음양사들로 잡고 아예 마석을 안 쓰는 쪽으로 진행하니 마력을 버려도 쓸만하던..
  • 노나메 2016/09/12 12:54 #

    사실 백야는 마도서는 좋아도 마법무기가 부실하기도 해서 말이죠. 오히려 마력에 단점을 줘버리는 게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