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1 전략 - 용어집 파이어 엠블렘 IF 공략

공교롭게도 백야 암야 모두 적 닌자의 데뷔무대를 기점으로 체감 난이도가 한 단계 상승합니다. 사실 공교로울 것도 없죠, 걔 때문인데. 아무튼 슬슬 각 잡고 할 시기가 왔으니, 애매할 수 있는 용어들을 확실히 알고 갑시다.


■ 특효
- 특정 유닛을 상대로 특히 큰 효과를 발휘하는 장비/스킬이 있습니다. 날아다니는 유닛 상대로 활, 중갑 유닛 상대로 해머처럼 말이죠. 장비 툴팁 우측에 있는 아이콘으로 특효 대상이 누군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작에선 직업명 옆에도 이 아이콘이 달려서 "얘가 걔야"라고 알려줬는데 왜 빼버렸나 모르겠어요.
- 특효 대상에게는 무기 위력이 세 배로 적용됩니다. 데미지가 아니라 무기 위력 세 배라는 점에 주의합시다. 예를 들어 힘 6 캐릭터가 위력 4 무기로 수비 2 적을 공격하면 (6+4)-2=8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만일 무기가 활이고 상대가 비행계열이라 특효가 적용된다면 (6+4x3)-2=16 데미지가 들어가는 식입니다.
- 비스트킬러나 해머처럼 말그대로 특효에만 특화된 장비의 경우, 특효 대상이 아닌 유닛 상대로는 오히려 위력이 감소합니다. (-4) 스킬 [인형킬러]의 경우, 이런 패널티는 없지만 특효가 두 배밖에 되지 않습니다.
- 무기 제련 시 위력 상승은 +2가 기본이지만, 특효 무기는 조건부로 +6이 된다고 볼 수 있겠죠? 따라서 비스트킬러나 해머는 두 자루 정도를 가능한 한 고강하는 게 좋습니다.
- 강철제 무기는 패널티 때문에 쓰기 껄끄럽지만, 강철 활은 얘기가 다릅니다. 상대가 천마라면 두 번 때릴 것도 없으니까요. [인형킬러]를 배우는 인형사가 활을 사용하는 점 또한 주목할 만한 부분. 암야편에서 활은 최고의 투자상품입니다.
- 위와 비슷한 이유로 [라이트닝]같이 "선공 시 2연속 공격" 옵션이 있는 장비도 제련하면 +2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주인공은 천성적으로 용 속성을, 여우와 늑대는 짐승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전직을 해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늘 상대 인벤에 드래곤/비스트킬러 없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가집시다. 스킬창이랑.
- 전투 중 아군 유닛을 클릭했을 때 적병 머리 위로 빨간 느낌표가 뜨는 걸 보신 적 있을 겁니다. 이는 그 적병이 지금 클릭한 아군 유닛에게 특효 데미지를 줄 수 있다는 뜻입니다. 노란 느낌표는 클릭한 유닛 말고, 지금 그 유닛과 방진을 짜고 있을 후열에 있는 유닛이 특효 대상일 때 뜹니다.


■ 필살 없음
- 필살=크리티컬은 물론 오의류 스킬까지 봉인되는 옵션으로, 모든 상점표 청동(E랭크) 무기에 이 옵션이 달려 있습니다.
- 화력은 떨어지지만, 탱커에겐 오히려 이점이 될 수도 있는 옵션입니다. 뜬금포로 적을 격파하는 바람에 그 칸에 또 적병이 꼬여, 계산 이상의 피해를 받을 일은 없을 테니까요. 명중률 높고 필살회피+10도 있는 만큼, 적당히 강화한 청동 무기야말로 탱킹에 최적화된 장비일 수 있습니다.
- 참고로 투기장에서 사용하는 무기는 지금 직업에서 숙련도가 가장 높은 장비군의, 그 진영 상점표 D급 무기로 고정됩니다. 다크나이트의 경우 검보다 마도서에 조금 더 특화됐지만, 만일 마도서와 검 숙련 모두 D에 검 게이지가 조금이라도 더 높다면 철제 검을 들고 나옵니다. 창 C 주술 B 바사라라면? 소 주술서를 들고 나오겠죠. 단 캐릭터의 무기숙련도가 다 E일 경우, 필살 없음이 달린 청동무기를 들고 나와버려 토토질이 힘들어질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 추격하기 쉬움/어려움, 추격 불가
- 2회 공격하는 추격은 상대보다 속도가 5 이상 높을 때 발동합니다. 따라서 속도가 같은 적에게는 발동하지 않는 게 원칙입니다. 단 천마 무사의 기본 스킬 [제비의 일격 : 선공 시 추격하기 쉬움+5]이 있는 경우, 이 조건에 5만큼 보정이 부가돼 속도가 같은 적을 상대로도 추격이 발동합니다. 단 설명에도 나와있듯이 이 스킬은 선공일 때만 발동하기 때문에 공격을 받는 입장일 땐 효과가 없습니다. 같은 적을 상대로도 내 턴에는 추격이 뜨는데, 상대 턴에는 안 뜬다는 거죠.


기본스킬임에도 암야편에서 굉장히 위협적으로 다가오는 스킬이니 항상 체크합시다.

- "도적의~"로 시작하는 장비들엔 전부 [무기 상성이 유리할 경우, 옷찢/추격하기 쉬움+3] 옵션이 달려있습니다. 중의적이라 헷갈릴 수 있는데, [무기 상성이 유리할 경우]라는 조건은 옷찢에만 필요한 조건으로, 추격 보정+3은 조건 없이 발동합니다. 제비의 일격과 달리 선/후공 상관 없이 효과가 있습니다.
- 오히려 상대에게 추격 보정을 줘버린다든가, 내 추격 자체를 봉인해버리는 옵션도 있습니다. 공교롭게도 이 둘은 붙어 나올 때가 많은데, 검/창/도끼 등 물리 장비군의 원거리 무기가 다 이 모양입니다. D랭크 무기엔 필살 없음까지, B랭크 무기엔 필살은 있는데 근접전을 못 해요. 무슨 활도 아니고. 물리 장비군의 몰락을 불러온 가장 큰 원인이라 하겠습니다.


■ 스탯 감소와 봉인
암기류의 디버프 효과와 "~봉인"류 스킬은 상대의 스탯을 감소시키는 건 같지만 발동요건이 조금 다릅니다.
① 암기 디버프는 좌우간 스치기만 하면 됩니다. 사용자가 전열이든 후열이든, 상대가 No damage로 받아내든, 스치기만 하면 디버프는 들어갑니다. 하지만 상대가 공격을 피하거나 방진으로 무효화하면, 즉 스치지 않으면 디버프도 들어가지 않습니다.
② 봉인은 사용자가 전열이기만 하면 됩니다. 선공이든 후공이든, 상대가 No damage로 받아내든, 피하든, 방진으로 무효화하든. 심지어 사용자가 원거리에서 일방적으로 맞기만 했어도 발동합니다. 애초에 전투 끝나고 맵 화면에서 따로 거는 거니까요. 하지만 사용자가 후열일 경우엔 발동하지 않습니다.
두 효과는 동시에 걸 수 있으나, 중첩은 안 되고 스탯별로 가장 효과가 큰 쪽만 적용됩니다. 스킬 힘봉인을 달고 힘-4 마-4 효과의 수리검으로
- [맞췄지만 후열]이었다면 힘-4 마-4
- [빗나갔지만 전열]이었다면 힘-6
- [전열이고 맞췄다면] 힘-6 마-4가 적용됩니다.


■ 사용자의 스탯을 감소시키는 무기
- 고스펙 무기 중엔 사용할 때마다 사용자의 스탯을 감소시키는 게 있습니다. 상점표 은제 무기가 대표적 예이며, 이 스탯감소는 선후공 불문 사용할 때마다 누적됩니다. 많은 적을 상대하는 탱커에겐 최악의 무기로, 한 턴만에 스탯이 반토막 나는 꼴을 볼 수도 있습니다.
- 단 이 스탯 감소는 전열에서만 발생하고 후열에선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듀얼어택에서 진가를 발휘하며, 후술할 물건교환을 통해 패널티 없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앞에 "광전사의"가 붙은, 스탯 대신 HP를 담보로 하는 장비는 듀얼 어택 시에도 HP를 소모합니다.



핑백

  • *.txt : C-02 전술 2016-09-07 20:46:23 #

    ... 닛은 주인공과 방진/인접했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인공의 모사체는 스스로 이 메뉴를 열 수도, 아군 유닛이 모사체를 통해 이 메뉴를 이용할 수도 없습니다. 이전☜ [C-01 전략] / 다음☞ [C-03 식당] ... more

  • *.txt : 파이어 엠블렘 iFATES 공략 색인 2016-09-07 20:49:39 #

    ... 05 무료 DLC 직업06 레벨의 이해 심화편07 장점과 단점08 마이캐슬b 육성 전략01 장점 단점은 무엇으로 하는 게 좋은가02 추천 직업 루트 C 닌자가 보일 즈음01 전략02 전술03 식당04 캐슬방문과 캐슬전05 심시티c 놀러와 마이홈01 봄을 팔아요 D 승급을 바라보며01 결혼과 친구 이상02 넘겨받는 직업 E 브리딩 시즌01 ... more

  • *.txt : B-08 마이캐슬 2016-09-07 20:50:40 #

    ... 내야 합니다. ■ 집사 메뉴에서 집사뿐 아니라 캐슬의 경관이나 배경음악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이전☜ [B-07 장점과 단점] / 다음☞ [C-01 전략] ... more

  • *.txt : B06 캐릭터 가입 시점 및 한글명~일명 간 차이 2016-09-22 18:12:42 #

    ... 측이 일명입니다. 차이가 없거나 미미한 경우는 따로 적지 않았습니다. 투마편에는 가입시점만 적었습니다. 이전☜ [B05 마이캐슬] / 다음☞ [C01 전략 - 용어집]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