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01 선택의 시간 - 레벨의 이해 기초편 파이어 엠블렘 IF 공략

중요하다는 걸 알면서도 대충 넘어갈 수밖에 없었던 장단점과 소질 직업을 최종 검토할 시간입니다. 우선 승급전직의 기본 개념을 잡고 갑시다.

ㄱ. 하급직은 20 레벨까지 성장하며, 20 레벨에 도달하면 경험치를 얻을 수 없습니다. 상급직 또한 20 레벨까지 성장하며, 20 레벨에 도달하면 경험치를 얻을 수 없습니다.
ㄴ. 하급직은 10~20 레벨에 마스터 프루프를 사용해 상급직으로 승급할 수 있으며, 레벨이 1로 초기화됩니다. 승급은 일생일대 단 한 번밖에 할 수 없습니다.
ㄷ. 모든 캐릭터는 본직업 말고도 하나 이상의 부직업 소질을 가지고 있으며, 패럴렐/버디/매리지 프루프를 사용해 전직할 수 있습니다. 승급과 달리 전직은 레벨이 초기화되지 않으며 당시의 레벨과 경험치가 그대로 유지됩니다.


승급은 언제 하는 게 좋은가?
상급직 20에 도달하면 더 이상 경험치를 얻을 수도, 레벨을 초기화할 수도 없습니다. 성장판이 닫히는 셈이죠. 따라서 하급직에도 20까지 머물며 레벨업 기회를 최대한 챙기는 게 좋습니다.

전직은 왜 하는가?
다른 직업의 스킬 배우려고 합니다. 상급직 20 레벨, 종착점은 같아도 숫자만 뻥튀기한 것보다야 패턴을 다양화한 쪽이 훨씬 강한 법이죠. 욕심부린 만큼 강해지게 돼있습니다.

■ 스킬은 어떻게 배우는가?
1) 하급직은 1~ 10~ 레벨, 상급직은 5~ 15~ 레벨에 배웁니다.
2) 전직한다고 스킬을 바로 배우진 않으며, 따로 레벨업을 해야만 합니다.
3) 상급직 스킬을 배우려면 해당 테크의 하급직 스킬 먼저 배워야 합니다.
사무라이를 부직업으로 가진 상급직 5레벨 캐릭터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캐릭터는 패럴렐을 사용해 사무라이의 상급직인 검성 or 병법가 5레벨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전직 후 6 7로 레벨업하면 하급직인 사무라이의 두 스킬을 먼저, 8레벨에 비로소 검성이든 병법가든 상급직 5레벨 스킬을 배우는 식입니다.

■ 직업폭은 어떻게 늘리는가?
동성 동료와의 친밀도 A를 달성한 경우, 버디 프루프를 사용해 동료의 본직업으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이성 동료와 결혼하면 매리지 프루프를 사용해 배우자의 본직업으로 전직할 수도 있습니다. 덕분에 백야에선 백야, 암야에선 암야계 직업이면 친목만 해도 거의 받아올 수 있게 됩니다. 성별과 루트에 따라 받아올 수 없는 직업도 있는데, 하필 그중에 내가 원하는 직업이 있다? 그게 바로 소질로 선택해야 할 직업입니다.

■ 스킬은 몇 개까지 배울 수 있는가?
습득수에 한도는 없지만, 한번에 장착할 수 있는 건 다섯 개까지입니다. 그리고 상급 스킬 배우려면 하급 스킬까지 떠안아야 하잖아요? 좋은 것만 골라도 20+20 레벨이 빠듯할 겁니다. 올스킬 마스터 따위 노릴 여유는 없어요. 따라서 전직은 철저히 스킬만 보고 하는 게 좋습니다. "원딜이 좋으니까 궁수"가 아닌 "원딜에게 좋은 스킬이라면 마법사라도"라는 마음가짐으로요. 이렇게 스킬 위주로 직업을 선별하다 보면 스탯 성장률이 불균형하게 쏠리기 마련인데, 이를 보완할 것인가 극대화할 것인가. 이게 바로 장단점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부분입니다.

■ 상급직 20은 정말 종점인가.
초기화는 못 하지만 상한을 확장해버릴 수는 있습니다. 상급직 20에 이터널 프루프를 사용하면 상한을 5만큼 확장할 수 있으며, 이후 25 30 순으로 최대 99레벨까지 상한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단 워낙 고가의 물건인 데다 후반에나 나오기 때문에 우선은 20+20을 전제로 큰 그림을 그리도록 합시다.

■ 아주라 이터널 없이 20을 넘어버렸는데?
아주라를 비롯한 일부 캐릭터와 DLC 직업은 승급 없이 40 만렙이라는 이질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건 심화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여까지 봤으면 느끼셨을텐데, 소질 직업과 장단점이란 게 캐릭터의 본질을 결정하는 게 아니에요. 이제부터 그려볼 큰 그림의 보조 옵션을 결정하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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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없습니다. 링크가 안 걸린 글은 차차 올리겠습니다. A 시작 전에01 백야 먼저 하세요02 백야 먼저 하시라고03 난이도와 성장 시스템04 캐릭터 생성 B 분기점에서01 선택의 시간02 직업 선택03 백야계 직업04 암야계 직업05 무료 DLC 직업06 레벨의 이해 심화편07 장점과 단점 선택08 마이캐슬-1b 육성 전략01 장점 단점은 ...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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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체리푸딩 2016/09/06 22:19 # 답글

    공략 감사합니다. 발매하면 바로 사러갈예정인데 많은 도움이 될거 같네요
  • 노나메 2016/09/07 07:17 #

    발매 전까지 완성하려고 했는데 흙흙
    백야 먼저 하세요!
  • 파라곤 2016/09/08 15:24 # 삭제 답글

    따라서 하급직에도 20레벨까지 머물면서 레벨업 기회를 최대한 누리는 게 좋습니다.

    이부분이 잘 이해가 안갑니다.
    20레벨이 되면 경험치 획득이 불가능하다 하셨는데 레벨업 기희를 노린다는게 있다는게 무슨 의미인가요?
  • 노나메 2016/09/08 17:27 #

    다른 방식으로 설명하자면 이런 겁니다.

    파엠에서 성장이란 곧 레벨업 시 랜덤으로 오르는 스탯을 의미합니다. 다른 성장 루트도 있긴 한데, 레벨업이 99%라 봐도 무방하죠.

    승급은 하급직 10레벨만 돼도 할 수 있습니다. 10레벨이면 이미 스킬도 다 배웠을 시점이라 바로 상급직으로 넘어가도 상관없어보일 수 있어요. 문제는

    1) 상급직 20부터는 레벨업을 할 수 없는데
    2) 레벨 초기화는 승급할 때 딱 한 번밖에 할 수 없다는 겁니다.
    = 상급직 20에 도달했다는 건 성장판이 닫힌 거나 마찬가지라는 거죠.

    하급직 10레벨에 승급해버린 캐릭터는 하급(1~10) + 상급(1~20) = 총 28회 레벨업을 할 수 있고
    하급직 20레벨까지 머물렀던 캐릭터는 하급(1~20) + 상급(1~20) = 총 38회 레벨업을 할 수 있습니다.
    상급직 20으로 레벨은 같아도, 후자는 스탯이 10번이나 더 오른 거죠.
    "그러니 여러분도 하급직 20레벨까지 머물면서 레벨업 기회 최대한 챙겨 드세요." 이 얘기를 하고 싶었던 건데, 동시에 이 얘기 저 얘기 하고 싶은 욕심에 논리가 산만해졌나 봅니다 흙흙.
  • 노나메 2016/09/08 17:31 #

    노파심에 덧붙이자면, 바로 밑에도 언급했듯 상급직 20은 사실 끝이 아닙니다. 상한렙을 확장할 수도 있고, 영구성장 아이템으로 스탯을 올리는 수도 있죠. 근데 둘 다 엄청나게 비싼지라, 있는 레벨업 잘 챙겨먹는 게 가장 효율적이고 확실한 길입니다.
  • 파라곤 2016/09/09 14:47 # 삭제 답글

    아 그런의미의 글이었군요

    답변감사합니다. 파엠시리즈 말로만 계속 들었지 이번에서야 한글화되서 이번 if가 첫 입문 시리즈가 됐네요.

    공략글들 덕분에 많이 배워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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